소켓 개념

Server/Winodw Network 2015. 7. 13. 16:08

소켓의 개념

소켓은 연결단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연결 시켜주는 하나의 기능을 뜻한다고 풀이할 수도 있다.

 

소켓의 개념을 3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1. 데이터 타입

2. 통신 종단점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1. 데이터 타입

-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 핸들(handle)과 유사한 개념으로써,

   운영체제가 통신을 위해 관리하는 데이터를 간접적으로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2. 통신 종단점

-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이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 사용할 프로토콜

* 송신측 IP주소

* 송신측 포트 번호

* 수신측 IP 주소

* 수신측 포트 번호

 

이렇게 5가지 요소가 결정되어야 한다.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 TCP/IP 프로토콜의 관점에서 소켓은 하나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불과하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이 통신을 하기 위해 양쪽 모두 소켓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양쪽 모두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정해진 형태, 절차에 따라서 데이터를 주고 받으

  면 되는 것이다. 

 

 

 

소켓 연결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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