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기초

Server/Network 2016. 5. 10. 01:10

Network

- 컴퓨터 간의 파일 공유및 디렉터리 지원

- 전자 메일 등 커뮤티케이션 지원



LAN ( Local Area Network)

- 조직내부나 동일 건물 등 비교적 좁은 지역을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이다.

-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들고, 유지비용은 적게 든다.

- 관리자가 직접 관리하는 방식이다.

- 보통 속도는 100Mbps이다.

- 예를 들면 사무실에 컴퓨터 30대를 네트워크로 구성했다라는 것이다.



WAN (Wide Area Network)

- 물리적으로 넓은 범위를 연결한 광역 네트워크이다.

- 초기 비용은 적게들지만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든다.

-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다.

- 보통 느린 연결이다. 속도는 56Kbps ~ T1 or E1연결이 일반적



Internet의 특징

1. 여러 개의 Network를 묶어놓은것

2.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TCP/IP)

3.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다.



Intranet

- 내부 네트워크

- 사내 업무를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처리한다.

- 회사 사람 외의 다른 사람들은 접속 불가능

- 사내 메일 시스템, 인사 총무등

- 프로토콜로 TCP/IP를 사용한다.



Extranet

- 기업의 인트라넷의 협력 회사나 다른 고객들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



Ethernet

-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이다.

- LAN을 대표하는 기술

- 집,회사, 학교에서 사용하는 방식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 프로토콜을 사용


1. Carrier Sense :  Carrier(네트워크상에 일어나는 신호)가 일어나는지 감지한다.

   통신을 하고 싶은 PC나 서버가 지금 네트워크 상에 통신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인

2. 만약 Carrier가 감지되면 데이터를 보내지 않고 정지,

   감지되지 않으면 자신의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에 실어서 전송한다.

3. Multiple Access : 2개 이상의 PC가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 데이터를 실어 보내는 경우

4. 두 대의 장비들이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려다가 부딪치는 경우를 Collision이라고 한다.

5. Collision Dectection : 데이터 전송 후 다른 PC때문에 충돌 발생하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6. 충돌 발생하면 Backoff time을 기다린다음 다시 재전송을 시도한다.


- Ethernet에서는 충돌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너무 많은 충돌이 일어나게 되면

  통신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 Ethernet에서의 일반적인 속도는 100/1000Mb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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